경기고교학점제는 어떻게 달라지나요?
경기고교학점제 : 기존 학년제와 달라지는 점
단계 고교학점제 기존 학년제
교육과정 편성 학생의 과목 선택권이 충분히 보장되는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 편성 학생의 과목 선택권이 제한적인 학교 중심의 교육과정 편성
수강신청 학생의 수요 조사를 반영하여 개설이 가능한 과목을 확정, 학생은 개설된 과목 중 원하는 과목을 선택 학교가 사전에 계획한 몇몇의 과정 중 하나의 과정을 선택
교실 교과 중심 운영 학급 중심 운영
수업운영 개인 시간표에 따라 수업 진행 학급별 시간표에 따라 수업 진행
학생평가 학생이 성취 기준에 도달한 수준을 절대 기준으로 평가 학생 간 석차에 따른 상대적 서열 위주의 평가
학점취득 목표한 성취 수준에 충분히 도달하였다고 판단하는 경우에 학점 인정 성취수준에 관계없이 진급
졸업 일정 기준 이상 학점 취득시 졸업 인정 일정 기준 이상 출석한 경우 졸업 인정




경기 고교학점제 어떻게 추진 되나요?
2022년 전체 일반고 연구·선도학교 운영에 대비하여 학교가 학점제 도입을 준비하고 운영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단계적 제도 개선 사항 및 인프라 소요를 파악하고 지원 방안 모색

내용 `21 `22 `23 `24 `25
연구‧선도
학교 운영
85% 100% 100% 100% 100%
학습선택권
보장

ㆍ학교자율과정 운영

ㆍ교육과정 다양화 확대

ㆍ학교밖 교육의 학점화 시범운영

ㆍ교과순회전담교사 운영

ㆍ마을초빙교사제

ㆍ부전공 연수

ㆍ학교공간 조성 지원

ㆍ학교자율과정 운영

ㆍ학교밖 교육의 학점화 운영 확대

ㆍ교과순회전담교사 확대

ㆍ마을초빙교사제

ㆍ부전공 연수 확대

ㆍ학교자율과정 운영

ㆍ학교밖 교육의 학점화 운영 확대

ㆍ교과순회전담교사 확대

ㆍ마을초빙교사제

ㆍ새 교원수급체계 마련

ㆍ융합교육 생태계 확장

ㆍ학교자율과정 운영

ㆍ학교밖 교육의 학점화 운영 확대

ㆍ교사 배치 기준 재설계

ㆍ지역 맞춤형 고교평준화

ㆍ교원 자격 유연화

ㆍ2022 교육과정 적용

ㆍ선택과목 재구조화

ㆍ모든 학생의 희망 과목 개설

책임
교육

ㆍ과정중심평가 강화

ㆍ온·오프라인 연계 평가

ㆍ진로선택과목 성취평가제 적용

ㆍ공통과목 교과이수 기준 시범 운영

ㆍ융복합수업 확대

ㆍ선택과목 최소 교과 이수 기준 확대

ㆍ융복합수업 확대

ㆍ선택과목 최소 교과 이수 기준 확대

ㆍ융복합수업 확대

ㆍ선택과목 최소 교과 이수 기준 확대

ㆍ융복합수업 확대

ㆍ미래형 대입개편 정책 제안

ㆍ성취평가제 운영

ㆍ융복합수업 확대

협력체제
강화
ㆍ교육과정마을 캠퍼스 19지구 운영 ㆍ교육과정마을캠퍼스 25지구 운영 ㆍ교육과정마을캠퍼스 25 지구 운영 ㆍ마을교육공동체 연계 강화 ㆍ마을교육공동체 연계 강화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 확대
2022년까지 경기도 내 모든 고등학교를 고교학점제 연구 선도학교로 지정하여 고교학점제 선제적 도입
※ 2020년, 50% → 2021년, 85% → 2022년 100%
선제적 도입의 필요성
학점제는 처음 시행되는 제도이니만큼 제도에 따른 장점, 문제점 등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대응할 필요가 있음
※ 교육과정 편성 및 수강신청, 수업 방법, 평가제도, 대입제도 등에 대해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대응하여 도입 초기의 혼란 예방
적용 가능 영역
학생 선택권 확대를 위한 교육과정 편성 및 수강 신청 방법(인적 물적 인프라 구축 등), 수업 방법 개선(미이수 최소화를 위한 과정적 처방 포함), 평가 방법 개선(평가 결과의 점수화가 아닌 과정적 평가, 성장중심 평가 등)
※ 교육과정 편성 및 수강신청, 수업 방법, 평가제도, 대입제도 등에 대해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대응하여 도입 초기의 혼란 예방
교육부 연계 지원 영역
내신 절대평가의 전환, 대입 제도, 고교체제 개편 등